행정 / 지원부서

의과대학 행정실

구성 및 조직

의과대학행정실 조직도 의과대학행정실 조직도

주요업무

직급 성명 업무 연락처
실장 김광욱 행정실 총괄 6684
계장 김동욱 교원인사, 학술연구, 기획 및 평가 8650
직원 조민지 조교인사, 교원업적관리 등록 및 확인 6400
계장 김경호 연구실 안전관리, 시설관리 6674
직원 정현철 물품 구매 및 검수, 자산관리 및 폐기, 공간조정 6674
주임 홍종철 수업, 평가, 성적, 실습, 교내외 행사 및 워크숍, 입학 업무 6324
주임 이경희 학생, 장학, 학생활동 및 동아리 지원, 생활관 선발 및 퇴사 6624
주임 박은정 교원 연구년 및 출장, 예산 편성 및 운영, 경리 및 회계, 제증명, 시설대여 6625
주임 주희경 학장실 업무, 의대 발전기금 관리 63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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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도서관 바로가기

설립목적

의학도서관은 최신, 최상의 의학학술정보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의학학술지와 단행본을 비롯하여 e-Journal과 e-Book 등의 다양한 의학전문 DB를 구독하고 있다. 그리고 수시 또는 정기적 이용자 맞춤교육과 그룹별 토론 지원과 같이 이용자 중심의 연구지원 서비스를 적극 수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명실상부한 의학교육의 전문 정보센터로서 그 기능과 역할을 충실히 다할 것이다.

연혁

  1. 1979. 03. 인제의과대학 개교
  2. 1979. 09. 부산 백병원 도서관 및 대학도서관으로 개관
  3. 1980. 10. 부산 백병원 도서관과 대학도서관 병합
  4. 1983. 06. 인제대학교 의학도서관 개관
  5. 1996. 07. 도서관 검색시스템 및 홈페이지 오픈
  6. 2004. 06. 의학도서관 리모델링 및 인당의학정보센터 개소
  7. 2007. 04. 도서관전산화시스템 SLIMA로 교체
  8. 2016. 08. Group Study Room 개실
  9. 2016. 12. Education & Seminar Room 개실
  10. 2017. 02. 통합전자도서관(TULIP 3.0) 시스템 오픈
  11. 2017. 03. 전자자료 통합 검색 서비스 실시
  12. 2018. 04. 정보검색실 확대
  13. 2019. 02. 12대 의학도서관장 김현동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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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도

의학도서관 조직도 의학도서관 조직도

관장 김현동(2019.2.1.)

운영위원 정순호(2019.8.1.), 김영석(2019.9.1.), 박하경(2019.9.1.), 신정환(2019.9.1.), 문정준(2019.9.1.), 장재식(2019.9.1.)

직원
장익준 차장(수서, 원문복사): ☎내선6814
박혜원 직원(전자자료, 연구지원): ☎내선6681
김소정 직원(자료정리, 대출·반납): ☎내선66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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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

  1. 1. 수서 및 자료 정리

    - 단행본, 연속간행물, 비도서 구입 및 등록
    - 수증자료 등록
    - 자료 정리(분류·목록, 장비, 배가)

  2. 2. 원문복사서비스

    - 도서관 미소장 자료를 국·내외 협력기관(국내도서관, 미국, 영국)을 통해 제공

  3. 3. 전자자료서비스

    - 전자저널 및 학술DB 구독 및 이용지원
    - 도서관 홈페이지 이용 지원

  4. 4. 연구지원서비스

    - 이용교육
    - 정보검색지원
    - 논문작성지원

  5. 5. 이용자서비스

    - 대출·반납
    - 스터디룸, 영상세미나실 예약 및 관리
    - 참고봉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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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현황 및 예약

1) 시설현황

시설현황
구분 면적, 열람석 및
컴퓨터 수
면적 459.5㎡
좌석 수 79석
PC 업무용 4대
이용자용 30대
서버용 2대
노트북 3대
합계 39대
01 대출·반납대 04 전공·교양도서
02 영상세미나실 05 스터디룸1-3
03 학술지·잡지 06 검색대

2) 시설예약

        홈페이지를 통해 예약신청 후 이용하며, 1인 1일 2시간 예약 가능함.(영상세미나실은 8시간 이용가능)

구분 내용
스터디룸1 - 3-10명 이용
- PC,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HDMI
스터디룸2-3 - 3-10명 이용
- PC, 60 inch TV, 화이트보드, HDMI
영상세미나실 - 5-15명 이용
- PC, 빔프로젝터, 화이트보드, HDM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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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혁신센터

설립목적

21세기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의 졸업생은 본 대학의 교육이념을 실천하며 지역사회, 국가와 인류 복지사회의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의사로 양성되어야 한다.

본 의학교육혁신센터는 본교의 교육이념 실천을 조직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의학교육 전문기구로서, 의학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평가하여 의학교육 정책을 지원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혁

  1. 2001. 11. 의학교육실 설립 / 초대 의학교육실장 이종태 교수
  2. 2002. 7. 의학교육실 사무실 설치
  3. 2004. 6. Skills lab 운영 실시
  4. 2009. 6. 의학교육실 의과대학 9층으로 이전
  5. 2009. 9. 2대 의학교육실장 배상균 교수
  6. 2009. 10. 역량개발센터 개소
  7. 2011. 09. 3대 의학교육실장 노혜린 교수
  8. 2013. 09. 4대 의학교육실장 정순호 교수
  9. 2015. 09. 5대 의학교육실장 윤유상 교수
  10. 2016. 08. 의학교육실 전임교원 임용 (주현정 교수)
  11. 2016. 09. 의학교육혁신센터로 명칭 변경
  12. 2019. 05. 6대 의학교육혁신센터장 김대진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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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조직

의학교육혁신센터 조직도 의학교육혁신센터 조직도

센터장김대진(2019.5.1)

부센터장윤보영(2018.9.1), 지기환(2019.3.19), 김기향(2019.5.1), 김광희(2019.5.1), 윤지영(2019.8.1)

전임교수주현정(2016.8.1)

직원 홍미영(교육과정계획지원) : ☎ 내선 6916
- 통합교육과정지원(통합교육과정, 선택과목/재학습, 법의학, 의료정보학, 의사과학자 기본과정 등)
- 학습자료개발 지원(과정지침서, PBL, CBL, MEQ 모듈)
- PBL 과정 지원

김수진(교육평가) : ☎ 내선 6976
- 교육과정 평가(교육과정 운영회의, 강의평가, 과정평가, PBL 평가, 임상실습 평가)
- 필기시험 평가(문항개발, 필기시험분석)
- 실기시험 평가(OSCE, CPX 분석)

박민정(임상술기실습 지원) : ☎ 내선 6918
- 술기실습 및 진료실습 지원
- 표준화환자 관리 및 훈련
- 실기시험 사례 개발 및 관리, 기자재 준비 및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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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

1. 교육과정 / 강좌운영
  • 통합강좌 진행 : 통합교육, PBL
  • 학습자료 개발 : 과정지침서, PBL 및 CBL, MEQ 모듈개발 지원, 표준화환자 시나리오
  • 통학실습과정 진행 : 의사역량개발과정, 진료역량개발과정, OSCE, CPX
2. 교육평가
  • 교육과정 평가분석: 통합교육, 임상실습, PBL
  • 문항개발 지원: 과정평가, 기초의학 종합평가, 임상의학 종합평가 문항개발 및 문항분석
  • OSCE/CPX 지원 : 사례개발 및 관리, 문항분석
3. 교수개발
  • PBL tutor 개발
  • 실기시험 채점훈련
  • 기타 각종 워크숍/행사
4. 학습지원
  • PBL OT W/S
  • 연구능력개발 : 연구기법, 의생명 통계, 논문작성법 및 연구방법론
  • 기타 각종 워크숍/행사
5. 교육환경 관리
  • 표준화환자 관리
  • 실습 기자재 관리 : 역량개발센터, 임상술기실습실, 술기실습 기자재
6. 의학교육 연구
  • 효과적 교수-학습방법 연구와 교수개발프로그램 개발
  • 학생평가, 학생상담 및 역량 개발을 위한 연구
  • 교내·외 의학교육관련 학술 활동 및 지속 발전안 평가, 수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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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학교육정보지원실

설립목적

21세기는 바야흐로 정보화 사회이다. 이와 아울러 컴퓨터 기기의 급속한 발전과 이를 이용하는 다방면의 응용프로그램의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형태의 여러 정보를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표현할 수 있게 되었다. 즉 문자와 사진, 동영상 등을 하나로 결합하여 효과적인 정보전달이 가능하게 된 것이다. 여기에다 교육에 쉽게 적용시킬 수 있는 여러 형태의 매체도 발전하게 되었다.

의학의 발달로 인한 의학정보의 팽창도 예외일 수 없다. 본 의과대학의 경우, 특히 교수들이 서울백병원, 상계백병원, 일산백병원, 부산백병원 등으로 나누어져 있어 학생들이 수시로 정보를 접하기에는 지리적, 시간적 제약이 늘 따랐다. 즉 이 거리와 시간의 제약을 해소할 수 있는 공간의 마련이 절실하다고 하겠다.

이러한 제약을 해소함과 동시에 효율적으로 의학교육을 지원하고, 동시에 교수와 교수간, 교수와 학생간의 직접 대화를 가능케 해야 한다. 따라서 본 의과대학도 이러한 흐름에 발맞추어 의학 교육과정의 효율적 운영과 학습에 필요한 각종 사진, 도표 및 멀티미디어자료의 활용, 21세기를 대비한 정보화된 의사를 양성하기 위해 각종 교육정보의 전산화, 즉 Web 기반의 데이터베이스 구축과 운영이 필요하다.

연혁

  1. 2000. 03. 08. 인제의과대학 사이트 1차 Prototype 완성 및 의학교육정보지원실 개관
  2. 2000. 08. 의과대학 1차 홈페이지 오픈
  3. 2000. 12. 2차 홈페이지 개발 완료 (1차 홈페이지 및 DB 보완, PBL module의 DB based Web 개발)
  4. 2001. 07. 멀티미디어 전용 워크스테이션급 컴퓨터 및 강의용 빔 프로젝터 , 노트북 증설
  5. 2001. 09. 3차 홈페이지 개발 완료 (2차 홈페이지 및 DB 보완, PBL module의 DB based Web 및 문제은행 컴포넌트 개발)
  6. 2002. 04. 의학교육정보지원실 1차 확장 공사 실시
    기존공간 : 자료제작실, PC 이용실
    확장공간 : 자료제작실, PC 이용실, LRC Room 으로 확장운영
  7. 2002. 06. PC 42대, 레이저프린트 1대, VOD 서버 등 장비 증설 및 운영
  8. 2002. 08. 4차 홈페이지 개발 완료 (교육과정개편에 의한 Skills-lab, PBL 등의 동영상 자료추가 및 데이터베이스화 작업)
  9. 2002. 09. LRC Room 오픈 (VOD 서버와 의학교육용 CD-Title 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전용학습과 교과과정별로 구성된 각종 차트와 인체모형 전시)
  10. 2002. 12. 5차 홈페이지 콘텐츠 강화 및 리디자인 작업 (온라인 설문 및 다중 설문 프로그램 개발, 디자인 개편, PBL, OSCE, Skills-lab 관련 동영상 및 멀티미디어 강의자료 보강)
  11. 2003. 09. 의과대학 전용 온라인 학생신상 기록부 개발완료 및 운영
  12. 2003. 10. 의학교육정보지원실 PC 50대 증설
  13. 2003. 10. 의과대학 전체 LAN 환경 재정비 및 증설
  14. 2003. 11. 의학교육정보지원실 2차 확장 공사 완료
  15. 2004. 06. SMTP 기반 의과대학 온라인 학생생활 도우미 프로그램 개발 (학생상담과 고충처리에 필수적인 기초자료로 활용)
  16. 2004. 12. 멀티미디어 전용 워크스테이션급 컴퓨터 1대 (모델명 : Dell Precision 470), 노트북 2 대 증설
  17. 2005. 02. 의과대학 CAL 시스템 1차 Prototype 개발 및 오픈
    (의과대학 MEQ 및 PBL 교육과정을 웹에서 제공하고, 문제에 대한 시험과 평가를 컴퓨터 기반으로 처리)
  18. 2005. 06. 6차 홈페이지 콘텐츠 강화 및 리디자인 작업
    (온라인 학생 신상 기록부, 온라인 학생생활 도우미, 의과대학 CAL 시스템 개발완료 및 운영)
  19. 2005. 03. 의과대학 CAL 시스템 2차 Prototype 개발 및 업그레이드 (다양한 문제유형 제공, 응시자 부정방지모드 추가, 그룹별 Reporting 및 답지조회 기능, 온라인 기반 문제은행 구축 및 E-Learning 효과 극대화)
  20. 2005. 07. 의과대학 시설물 사용 예약 인증 시스템 개발 및 서비스
    (PBL실 / 세미나 / 게스트룸 / 강의실등의 시설물 사용 현황 검색 및 기초자료 생성)
  21. 2005. 11. 데이터베이스 개발 전용 워크스테이션급 컴퓨터 1대 증설 (모델명 : Dell Precision 670)
  22. 2006. 02. 의과대학 과정별 피드백 게시판 개발 및 서비스 (학년별 / 과정별로 질의응답, 레포트제출, 학습내용 Feedback 향상을 위한 전용의 Communication Plaza 구현 및 개발)
  23. 2006. 06. 의과대학 전자 강의록 및 통합 학습 자료실 데이터베이스 시스템 재구축 및 업그레이드
  24. 2007. 09. 의과대학 학생전용 정신건강평가 및 게임중독 자가진단 프로그램 개발
  25. 2007. 12. 7차 홈페이지 콘텐츠 강화 및 리디자인 작업
    (시설물 사용 예약 인증 시스템, 과정별 피드백 게시판, 학생전용 정신건강평가 및 게임중독 자가진단 시스템)
  26. 2008. 02. 멀티미디어 자료 제작 전용 44“ 대형 플로터 증설 (모델명 : Canon IPF-8000S)
  27. 2008. 11. 의과대학 OSCE 센터 WEB Site 개발 및 오픈 서비스
  28. 2009. 05. 의과대학 핵심 / 선택 과정 임상실습 온라인 설문 시스템 개발
    (의과대학 과정별 / 주수별 / 개인별 다중 설문 프로그램)
  29. 2009. 09. 의학교육정보지원실내 전자 강의실 구축
    (전자교탁 : E-Station CT-17, 전동스크린, LCD 프로젝터, 음향 시스템 각 1 Set)
  30. 2010. 03. 의과대학 데이터베이스 및 Web 서버 교체 (모델명 : HP-DL380R05)
  31. 2010. 10. PC실 PC 40대 교체
  32. 2010. 10. 의과대학 미디어 서버 도입 (http://meducc.inje.ac.kr)
  33. 2011. 03. PC실 PC 40대 증설
  34. 2011. 03. 멀티미디어 실습실 . 팀바탕 학습실 신설 (PC 105대) / 인터넷 검색실 (PC 20대)
  35. 2012. 01. PC실 PC 45대 교체
  36. 2013. 12. 의과대학 LAN장비 재구축
  37. 2014. 04. 의과대학 홈페이지 리뉴얼 및 LRC(Learning Resource Center) 개선
  38. 2014. 06. 인제의대.백병원 디지털 역사관 홈페이지 제작 및 오픈
  39. 2014. 09 이태석 신부 관련 홈페이지 리뉴얼
    의과대학 영문 홈페이지 제작 및 오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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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조직

의학교육정보지원실 조직도 의학교육정보지원실 조직도

실장 이원진 교수(부산백병원 마취통증의학과)

직원 - DataBase Manager : 김현태 주임 (DB 구축 및 시스템 운영, 의과대학 서버, 네트워크 관리)
- Web Designer : 김주영 주임 (의대 web site 제작, 관리 및 교육관련 multimedia 자료 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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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

1. 인제의대 홈페이지 운영 및 업그레이드

- 학습자료 데이터베이스 구축
- 다양한 학습도구용 응용프로그램 제작


2. 데이터베이스 구축, 웹 프로그래밍

- SQL 데이터베이스 엔진 사용- 데이터베이스 튜닝/구축
- ASP 등 웹 프로그래밍- 각종 웹 콘텐츠 구성 및 프로그래밍화


3. 의과대학 서버 관리 및 네트워크 관리

- 의과대학 웹/DB 서버 및 네트워크 장비 관리


4. 멀티미디어 교육장비 지원

- 노트북, 빔프로젝터, 플로터, 스캐너


5. 전자강의록 등록

6. 의과대학 PC 실습실 운영 및 관리 (PC125대)

7. 학회용 포스터 / 교내 공고문 제작 및 인쇄

8. 교내 대여용 소프트웨어 관리

9. 기타 전산관련 업무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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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동기기지원실

설립목적

최근 연구를 위해서는 많은 종류의 그리고 고가의 기자재를 필요로 한다. 이들의 구입과 운용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인력과 구성을 가진 기구가 필요하다. 본 공동기기지원실은 고가의 연구 및 교육용 공용 실험기자재의 적절한 구입, 운용 및 유지를 담당하며, 기자재의 활용도를 높이고 기초 및 임상교수들의 모든 연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혁

  1. 2002. 07. 01. 공동기기지원실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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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조직

공동기기지원실 조직도 공동기기지원실 조직도

실장예성수 (2019. 8 ~ 현재)

위원예성수, 김성한, 신정환, 양영일, 염재범, 최일환

직원윤홍묵, 강혜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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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

1. 공동기자재의 운영 및 관리 현재 보유한 공동기자재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파악하고, 일반적인 유지와 고장 및 수리에 필요한 예산을 예상하여 연구 지원에 차질이 없도록 한다.

  • 기자재 사용 목록 작성
    - 통합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감시, 평가 및 개선 방안 연구
  • 기자재 소모품 사용 내역
    - 소모품 사용 일지, 구입처, 구입 가격 파악
  • 기자재 수리 목록 작성
  • 공동기기지원실 공간의 관리 목록 작성
  • 예산 사용에 대한 분석 및 평가

2. 기자재의 소개와 활용도 개발 공동기자재는 다목적으로 구입되었으며 이들의 다각적인 활용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서는 기초 및 임상교수들에게 기자재를 소개하고 그 연구 방향을 지원하여야 한다.

  • 기자재의 소개 : 기자재 구입의 안내 및 소개
  • 기자재 활용방안의 소개 및 설명
    - 업체별 기자재 소개 및 설명 세미나 개최
    - 기자재 활용 연구 발표회 개최

3. 연구 지원 본 지원실의 가장 큰 목적은 기초 및 임상교수들의 연구를 지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교수들의 직접적인 기기조작을 간접적으로 지원하거나 또는 교수들의 요청에 의해 기사들이 기기들을 이용하여 얻은 자료를 제공할 수 있다.

  • 공동 연구 참여
    - 연구 지원 시스템의 개발
    - 공동 연구 과제의 개발
  • 기자재 사용 연구 지원
    - 시료 처리 시스템 개발
    - 자료 분석 시스템 공동 개발

4. 기자재 구입 구를 위해서는 기존 기자재의 폐기에 따른 확보와 새로운 기술 개발에 의한 새로운 기자재의 확보가 필요하다. 기자재의 구입을 위해서는 타당성과 경제성 등이 고려되어야 하며 이에 따라 필요한 예산을 확보하여야 할 것이다.

  • 필수 기자재의 선정
    - 기존 기자재에 대한 분석 및 평가
    - 타당성 조사: 기술의 개발, 공동사용의 필요성, 연구계획 확보
    - 예산 추정
  • 예산의 확보
  • 구입 기자재예산 사용에 대한 분석 및 평가

5. 자료의 전산화 모든 연구 결과의 기초가 되는 분석 자료는 즉시 안전하게 보관하여야 한다. 이를 위하여 자료의 보관 장소와 전산 보관 시스템이 필요하다.

  • 자료의 전산 입력
  • 입력 자료의 보관과 유지

6. 기자재 운용의 교육 시스템 개발 기자재 분석 자료는 항상 정확성과 반복성이 확보되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자재를 취급하는 인적 요소에 대한 교육이 필수적이다.

  • 정기적인 안전 교육
  • 기자재 유지와 보수를 위한 교육
  • 자료의 분석에 대한 교육
  • 신규 기술의 확보를 위한 파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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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실험실

설립목적

동물실험실은 동물실험을 계획하고 실시하는 데에 필요한 자원을 제시하고 보다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연구가 될 수 있도록 기술적, 실험적 지원을 하며, 무분별한 동물실험을 억제하고 동물실험에 대한 안전성과 윤리적 측면을 확보 하며 실험동물의 적절한 관리를 통해 공신력 있는 생명과학연구를 유도하도록 지원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혁

  1. 2002. 09. 04.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동물실험실 개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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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조직

동물실험실 조직도 동물실험실 조직도

실장최일환(2019. 2. 1)

직원전윤석 계장(2003. 3. 1), 박재의 주임(2012.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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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

1. 연구지원 실험동물 및 동물실험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Monitoring), 사육 및 실험환경의 유지(Maintenance), 기술적 지원(Support) 등에 관한 업무를 수행한다.

  • 실험동물의 구입, 검역, 검수, 사육관리
    - 실험의 특성을 고려한 실험동물의 적절한 선택 유도
    - 연구 기초 자료의 생물학적 변수 통제
    - 실험동물 복지를 고려한 적절한 실험동물 사용 유도
  • 동물실험과 관련된 구역의 물리적 환경유지 및 청정도 유지
    - 물리적, 미생물학적 통제를 통한 실험환경 최적화
  • 동물실험에 관한 정보 및 기술적인 지원
  • 부적절한 동물실험에 대한 관리(Monitoring)
2. 교육지원
  • 실험동물 및 동물실험 관련 연수 프로그램 개발 및 지원
  • 고청정 등급 동물실험실로의 지향을 위한 이용자 안내 교육 및 프로그램 개발
  • 동물실험용 장비이용 방법에 관한 안내 교육
  • 동물실험법의 기술교육
  • 실험동물의 사용.관리 등에 관한 교육(법정교육)
3. 기타
  • 동물실험실 등급향상을 위한 지속적 연구
  • 병원 및 의과대학의 임상 및 기초의학 연구자에게 필요한 동물실험의 중추적 역할을 할 수 있는 거점으로 활성화하기 위한 중,장기적 프로그램 연구

학생상담실

설립목적

본 학생상담실은 학생들의 학습과 생활지도 및 진로지도를 통해 참된 의료인으로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히 학생들이 의료인으로서 인성을 쌓아가고 개인적인 심리적 고통을 덜어내어 정신적 건강을 획득하고 효율적인 의과대학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 위함이다.

연혁

  1. 1996. 03. 01. 학생상담실(의과대학 6층) 설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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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 및 조직

학생상담실 조직도 학생상담실 조직도

초대실장 김영훈 교수 1996.3-1998.2
김용관 교수 1998.3-2000.2
심주철 교수 2000.3-2002.2
공보금 교수 2002.3-2016.9.30
강제욱 2016.10-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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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업무

1. 개인상담 개인생활이나 의과대학 과정에서 겪게되는 학습, 생활, 진로 등의 어려움에 대한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2. 건강상담 건강검진결과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한 학생을 대상으로 질병치료, 건강증진에 관한 건강상담을 실시한다.

3. 집단심리검사 집단심리검사를 실시하여 개인상담과 개인검사로 연결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개인상담이나 심리검사에 관심은 있으나 자발적인 참여가 힘든 학생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수 있다.

4. 개인인성검사 및 정신병리평가 집단심리검사 결과를 참조하거나 본인이 원하여 상담을 원하는 경우 개별적인 평가가 필요할 시에 시행한다.

5. 정신건강교육 정기적으로 정신건강교육을 실시하여 학생들의 정신건강에 대한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스트레스 대처방안을 학생 자신이 찾아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6. 연구지 발간 본 상담실에서 활동한 내용과 정신건강과 연관되어 시행한 연구 성과들을 정리해서 연구지로 발간한다.

7. 교내 정신건강 연관 주제의 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