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장 인사말

최석진학장

Seok Jin, Choi, M.D., Ph.D.
Professor, Dean,
Inje University College of Medicine

안녕하십니까!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 인제의대는 1979년 인술제세의 건학이념으로 설립된 이래 정말 큰 발전을 이루고 있습니다. 제2주기 의과대학평가인증에서 1위를 차지한 이래로 우리나라 최고의 의학교육 기관으로 자리매김하였습니다.

인제대학교는 한국 현대의학의 개척자이자 민족의 선각자인 백인제(白麟濟) 박사가 1941년에 세운 백인제외과의원과 1946년 우리나라 최초 민립공익법인으로 설립한 백병원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국민건강과 복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던 1979년 백인제 박사의 정신이자 꿈인 인술제세(仁術濟世), 인덕제세(人德濟世)의 건학이념을 바탕으로 인제의대가 설립되었습니다. 현재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은 ‘2020 인제의대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2020년까지 세계 20위권의 교육 우수 대학, 아시아 20위권의 연구 우수 대학을 목표로 더 높은 교육의 질을 확보하고 연구역량을 강화해가고 있습니다. 현재 의과대학 제2교사의 신축과 연구시설 확충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를 위해 재단, 교수, 교직원, 학생, 동창회, 기성회 등 모든 구성원이 한마음으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우리 인제의대는 건학이념의 정신을 토대로 ‘일차 보건의료업무의 수행 능력을 갖춘 의사’가 되어 임상의사, 의학교육자, 의학연구자, 보건의료행정가로서 지역사회에 봉사.공헌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인제대학교는 기초의학교실과 전국 5개 부속백병원(부산, 서울, 상계, 일산, 해운대)을 두고 있으며 뛰어난 실력의 교수진(기초의학 55명, 임상의학 594명)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교수연구역량은 우리나라 41개 의대 중 연구논문 실적 7위, 교외연구비 실적 8위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풍부한 물적·인적자원을 통해 의과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이 좋은 의사(good doctor)가 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의예과 교육과정(2년)에서는 학생들이 의학과 교육을 수학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학생들은 생명현상을 과학적으로 이해하는데 필요한 개념과 원리를 습득하고, 이를 활용하는 능력을 학습합니다. 그리고 좋은 의사가 갖추어야 할 역량 중 의학적 지식 이외의 무형의 능력을 계발하는데 도움이 되는 다양한 인문사회과학교육을 하고 있습니다.

수직적, 수평적 통합교육을 통해 의학과 1,2학년은 과학적 사고 능력을 배양하고, 의사로서 환자를 진료할 때 과학적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있습니다. 이 과정은 문제바탕학습(PBL), 사례바탕학습(web-based CBL), 증례토의, 관련 기초의학실습 및 기본임상술기실습(skills lab)등을 통해 다양한 맥락 하에서 학습 경험을 하도록 하여 자기주도학습 및 협력학습능력을 개발하도록 합니다. PBL은 학생들에게 실제상황에서 문제해결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모의환자를 두고 진행하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이러한 수업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의학과 2학년을 대상으로 특성 교육과정을 운영해 학생들 스스로 연구계획을 설계하고 수행하게 해 그 결과를 논문으로 작성하여 발표합니다. 이런 경험을 통해 장차 의사과학자로 성장하는데 필요한 기본 연구 역량을 기를 수 있습니다.

5개 부속백병원에서 의학과 3,4학년을 대상으로 임상실습 교육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학생인턴제도를 통해 학생이 스스로 선택하는 심화실습을 하고 있으며 실습을 직접 관찰한 교수의 평가와 피드백뿐만 아니라 학생 스스로 실습시간에 자신이 경험하고 학습한 내용을 성찰하여 포트폴리오로 작성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임상실습기간 동안 각각 2회의 객관구조화임상시험(OSCE)과 진료수행평가(CPX)를 시행합니다. 이를 통해 학생은 자신의 기본진료능력을 스스로 파악하고 개발하는데 도움을 얻습니다. 의학과 4학년 2학기에는 사례 바탕의 포괄적인 학습을 통해 임상에서 흔한 맥락을 중심으로 의학 지식을 구조화하고 임상추론 능력을 기르고, 역량개발센터에서 자신의 기본진료능력을 더욱 향상시키고 있습니다.

지난 수 년동안 크고 작은 어려움을 이겨내고 구성원들이 한마음으로 노력하여 우리 인제의대는 더 큰 발전을 해나가고 있습니다. 최고의 의학교육기관으로서 앞으로도 사회가 요구하는 리더인 '용기를 갖춘 좋은 의사'를 양성하는데 새로운 각오로 매진하고자 합니다.인제의대의 발전을 앞으로도 지켜봐 주시기 바라며 여러분의 변함없는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학장 최 석 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