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역량

인제의대의 졸업역량과 핵심성과입니다.

  • ▼ 자기주도적 평생 학습 및 성찰 (self-regulated, lifelong learning & reflection)

    인제의대 졸업생은 자신의 현재 역량 수준을 성찰하고 지속적인 자기계발에 힘쓰는 평생학습자이어야 한다.


    1) 불확실한 임상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문헌검색을 포함한 다양한 자기주도 학습활동을 할 수 있다.
    2) 평생학습을 위한 계획을 세우고 실천할 수 있다.
    3) 의학 분야에서 세계와 교류, 협력이 가능한 수준으로 외국어 구사능력을 갖출 수 있다.
    4) 자신의 한계를 파악하고 추가적인 도움과 정보를 이용하여 도약을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5) 병원 업무와 임상 생활에서의 자신의 특성과 강점 약점을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다.
    6) 병원 생활에서 자신의 강점을 확대하고 약점을 보완할 자기계발 전략을 수립하고 실천할 수 있다.
    7) 정보화 사회에 대한 대응능력을 갖추어 능동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8) 프로젝트, 시나리오, 진료팀별 활동에서 자신/동료의 완성도와 기여도를 비판적으로 평가하고 피드백을 줄 수 있다.
    9) 자신이 수행하고 있는 문제해결과정을 전문가가 하는 것과 비교하고 반성적으로 검토하여 자신의 생각과 행동을 조정할 수 있다.
    10) 자신의 문화적 편향을 비판적으로 인식할 수 있다.
    11) 자신의 인식론적 발달 수준을 상대주의적 관점에서 다양하고 불확실한 진료상황에 적용하여 해결을 시도할 수 있다.

  • ▼ 전문직업성 (professionalism)

    인제의대 졸업생은 인간다움의 핵심가치인 정직, 성실, 이타심, 겸손, 타인존중, 공감 등을 가지고 행동하며 생명윤리와 의료윤리의 원칙을 준수하여야 한다.


    1) 동료/스승의 인격과 의사를 존경하는 태도를 갖출 수 있다.
    2) 인간의 평등과 존엄성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출 수 있다.
    3) 개인의 가치와 전문직업성의 가치를 분명하게 표현하고 이 둘을 구분할 수 있으며, 임상실습에서 이 둘을 적절하게 통합할 수 있다.
    4) 임상실습에서 주어진 직무를 책임감 있게 해결할 수 있다.
    5) 표준화 환자를 대상으로 윤리적 문제에 대해 논의할 수 있다(나쁜소식전하기, 동의구하기 등).
    6) 실제 환자 진료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윤리적 문제에 대하여 적절히 대처할 수 있다.
    7) 환자 진료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법적 문제에 대하여 적절히 대처할 수 있다.
    8) 예상하거나 불확실한 임상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환자안전의 개념과 원칙을 적용하여 해결할 수 있다.
    9) 선택이 요구되는 상황에서 공동체의 도덕성 및 바람직한 가치체계에 따라 판단하고 실천할 수 있다.
    10) 임상 현장에서 의사가 하여야 할 사회적 책무성을 실천할 수 있다.

  • ▼ 리더십 (leadership)

    인제의대 졸업생은 국내외의 주요 건강문제를 해결하고 전반적인 보건의료상황을 개선하기 위하여 다양한 전문가들과 팀을 이루어 효과적으로 협력하는 의전문인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1) 임상실습에서 진료팀의 일원으로 동료들과 협력하며 기여할 수 있다.
    2) 특정 문제가 발생할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한 팀을 구성하고 동료들과 협력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3) 진료 현장에서 다양한 직문직종 간 협력하며 환자진료 결과의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
    4) 지역사회 보건의료문제 해결을 위해 보건의료팀의 일원으로 협력 및 조정할 수 있다.
    5) 국제사회 보건의료문제 해결을 위해 의사의 기능과 역할을 분명히 할 수 있다.

  • ▼ 의사소통능력 (effective communication)

    인제의대 졸업생은 환자진료, 환자상담, 환자교육 등의 활동에서 환자·동료·보건전문가 등과 협력할 때 정확한 상황 파악과 공감을 바탕으로 효과적으로 의사소통하여야 한다.


    1) 여러 임상상황에서 접하는 환자/보호자들과 신뢰 속에서 따뜻한 마음으로 대화할 수 있다.
    2) 의사소통이 어려운 또는 나쁜 소식을 전해야 하는 상황을 파악하고 대응전략을 세울 수 있다.
    3) 의료의 파트너로서 환자와 보호자를 참여시킬 수 있다.
    4) 진료팀의 일원으로 동료들과 신뢰 속에서 효과적으로 대화할 수 있다.
    5) 건강 또는 질병에 대한 기사 또는 리뷰를 작성할 수 있다.
    6) 환자, 보호자,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특정 질병의 예방과 관리에 대한 교육을 다양한 방법으로 실행할 수 있다.
    7) 환자에게 질병예방과 건강관리에 대한 교육을 시행할 수 있다.
    8) 동료와 지도의사에게 환자에 대한 발표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 ▼ 진료능력 (patient care)

    인제의대 졸업생은 다양한 진료 상황에서 포괄적인 병력을 효과적으로 청취하고, 철저한 신체검사를 능숙하게 수행하고, 필요한 임상검사 선택하고 합리적으로 해석하여 옳은 진단을 내리고, 적절한 치료계획을 세우고, 환자중심의 관리를 수행하여야 한다.


    1) 절차를 설명하고 동의서를 받을 필요가 있는 임상상황에서 좋은 의사소통의 원칙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2) 환자의 현재 상태, 치료, 합병증/부작용의 병력을 도출할 수 있다.
    3) 어린이, 성인, 노인 환자에게 진료술기 지침에 따라 진료를 시행하고 그 결과를 적절하게 해석할 수 있다.
    4) 일차진료 수준에서 흔히 만나는 증상과 징후를 갖고 있는 사람에게 병력 청취, 신체진찰, 진단계획, 치료계획, 급성 및 응급조치, 예방 및 환자교육을 제대로 실행할 수 있다.
    5) 체계적으로 작성한 의무기록을 이용하여 동료와 교수에게 환자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 ▼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 (critical thinking & problem solving)

    인제의대 졸업생은 특정 상황에서의 결정을 비판 없이 무조건적으로 수용하지 않고 항상 의문을 가지는 태도를 취하며, 합리적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과학적인 과정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여야 한다.


    1) 출판된 연구와 의견을 포함하여 과학적으로 검정된 자료로부터 근거를 비평/검토하여 평가할 수 있다.
    2) 예상하거나 불확실한 임상상황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스키마귀납추론을 통하여 해결할 수 있다.

  • ▼ 임상 진료에서 과학적 지식 활용 (using basic science in the practice of medicine)

    인제의대 졸업생은 지속적으로 관련 과학 분야와 의학 분야의 최신 지식을 습득하여 환자진료, 환자상담, 환자교육 등의 활동과 지역사회 건강 증진 활동에 적용하여야 한다.


    1) 일차진료 수준에서 흔한 질병에 대해 기초/의과학 지식을 활용하여 진단에 필요한 검사를 시행하고 그 결과에 따라 타당한 치료를 적용할 수 있다.
    2) 특정 지역사회에서 일차진료 수준의 질환들을 예방, 진단, 치료하고, 그 결과를 예측할 수 있다.

  • ▼ 과학적 방법의 이해와 활용 (understanding and application of scientific methods)

    인제의대 졸업생은 의학적 문제 해결에 필요한 기본 지식과 최신의 의학연구 결과를 습득하여 활용할 수 있어야 하며, 지역사회와 인류의 건강 향상을 위해 필요한 경우 양질의 의학연구를 수행하여야 한다.


    1) 기초의학 지식(정상구조, 기능, 항상성 등)을 적용하여 임상 문제를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2) 일차진료 수준에서 흔한 임상표현에 대해 기초/의과학 지식을 활용하여 질병의 진행을 예측하고, 우선순위에 따라 시행해야 할 검사, 치료, 관리, 예방법을 설명할 수 있다.
    3) 대상자의 특성에 따라 민감도, 특이도, 비용-이득 등을 포함하여 특정 질병을 스크리닝 또는 예방하기 위한 계획을 수립할 수 있다.
    4) 지역사회 또는 국제 보건의료문제를 건강문제를 진단하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계획할 수 있다. 이 때 기대할 수 있는 효과를 예측할 수 있다.
    5) 우리나라 보건의료제도에 대해 근거를 바탕으로 자신의 의견을 주장할 수 있다.
    6) 다른 사람의 연구를 평가하여 장점과 단점을 찾아내고, 가능할 경우 단점을 해결할 수 있는 연구계획을 수립하고 실제 연구를 수행할 수 있다.
    7) 사람의 생명현상 이해에 필요한 과학적 사고력을 기르고 연구 방법을 습득하여, 이를 의학과 의료의 발전과 문제해결에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