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지원안내

인제대학교 의과대학은 학생 여러분의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다양한 학생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민거리가 있거나 정보가 필요하면 주저하지 말고 연락하세요.

생활 지원 및 복지

  • 학자금, 생활비, 건강, 주거 등 생활에 어려움이 있으면 분담지도교수와 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 학생지원팀(담당자: 이경희, 890-6624)이 적절한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우리 학교는 의예과(시기1), 의학과(시기2)에 한번씩 모든 학생에게 성격 검사 및 정신건강 검진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장학금 관련 세부 내용은 ‘인제대학교 장학지원 안내서’를 참조하세요.

학습지원

  • 학습에 도움이 필요하다면 '과정책임(부책임교수)', 분담지도교수와 상담을 해보십시오.
  • 좀더 전문적인 상담이 필요하다면 '학습전문상담교수' 또는 '학생상담실'과 연결해 드립니다.
  • 성적, 미진급, 유급, 졸업과 관련된 문제로 고민이 있을 때에도 분담지도교수 또는 행정실 (담당자: 이경희, 890-6624)을 통해 연락을 주십시오.

진로개발 프로그램

분담지도교수 상담제도

분담지도교수는 직업에 대한 정보, 진로 선택 방법, 멘토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필요하다면 분담지도교수는 학생에게 더 적절한 멘토를 소개하고 만날 수 있도록 연결해 드립니다.

의학입문을 활용한 진로지도

의예과 1학년 1학기부터 시작되는 의학입문 시간에 각 임상과 교수들이 진로에 대한 다양한 탐색시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닥터링 프로그램

인제의대 모든 통합교육과정 중에는 닥터링 시간이 배정되어 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하여, 각 과의 교수들이 진로지도를 하고 있습니다.

본과 3학년 진로지도

본과 3학년 임상실습 전 역량개발교육과정 시간에 진로선택 수업이 있습니다. 이 시간을 통해 의과대학생이 임상실습을 임하는 자세와 함께 임상실습 경험을 통해 더 구체적인 진로 탐색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집단상담프로그램

2020년부터 자기 이해 및 진로 탐색을 위한 5~8명으로 구성된 집단상담프로그램을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집단상담은 구성원 간의 역동적 관계를 바탕으로 올바른 진로 선택을 위한 자기 평가, 전공 탐색, 좋은 의사결정 전략을 함께 고민하며, 대인관계 발달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020년 상반기 의과대학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입니다.

개인 역량 강화와 진로탐색을 위한 글로벌 프로그램

의과대학 국외 교환학생 프로그램

규슈의대 해부실습(2주), 규슈의대 임상실습(4주), 치바의대 임상실습(4주), 준텐도의대 임상실습(4주)

SCOPE/SCORE 프로그램 (IFMSA(세계의대생연합회) 주최)

SCOPE 프로그램은 세계의대생협회연합 IFMSA 및 대한 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에서 주최하는 4주 과정의 Clerkship 프로그램으로, 우리나라의 서브인턴과 같은 개념입니다. 한국에서는 2013년에 처음 시작되어 2017년 8월 기준으로 가톨릭관동대학교, 계명대학교, 고려대학교, 단국대학교, 대구가톨릭대학교, 순천향대학교, 아주대학교, 연세대학교(원주), 원광대학교, 인제대학교, 중앙대학교, 충남대학교, 차의과학대학교, 한림대학교 등 총 14개의 학교에 도입되어 있습니다.
SCORE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은 외국의 의과대학이나 의과대학 내 연구소에서 특정한 연구 주제에 대해 4주간 당 연구실 교수님의 지도 아래서 internship을 하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SCOPE와 같은 시기에 도입되어 2017년 8월 기준으로 가톨릭관동대학교, 고려대학교, 아주대학교, 연세대학교(원주), 원광대학교, 울산대학교, 인제대학교, 충남대학교, 충북대학교 등 총 9개의 학교에 도입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기타 학생지원 프로그램

학교의 교직원과 상담프로그램은 학생을 위해 존재합니다. 학생들의 학교 적응과 권익보호, 자기계발을 돕기 위해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상담을 받은 학생의 신상과 상담 내용에 대해서는 비밀이 보장됩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편한 방법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분담지도교수제도

입학부터 졸업까지 분담지도교수가 여러분의 학교생활을 지원합니다. 한 명의 교수가 학년이 같은 5~6명의 학생으로 구성된 소그룹을 지원합니다.

의예과 1학년 때 소그룹이 정해지면 졸업 때까지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6년간 지도 교수의 변경없이 지속적인 관계를 유지하게 됩니다. (조 구성은 학생 및 교수의 신분변동으로 바뀔 수 있고 매학기 초 게시판에 게시합니다.)

지도교수와 학생의 상시적인 만남을 통해 학생들의 학습, 생활, 진로 등 학교생활 전반에 대해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함으로써 학생들이 어려운 시기를 좀 더 쉽고 합리적으로 극복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분담지도교수제도의 목적입니다. 또한 전문상담이 필요하면 분담지도교수가 각종 전문상담을 받을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특별한 고민이 없어도 매학기 1회 이상 분담지도교수와 만날 것을 권장합니다.

학생상담실

학생들의 정신건강을 증진하고 심리적 문제 뿐만 아니라 학업 및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고자 학생상담실을 운영합니다. 학생 스트레스의 주요 원인은 과도한 학습량, 경쟁적인 분위기, 인간 관계 갈등 등입니다. 학생상담실은 우울 불안 등의 심리문제, 스트레스 관리, 대인관계 문제, 인터넷/게임 중독 문제 등 학생의 어려움을 조기에 발견하여 개인 상담 및 정신과적 치료를 제공합니다. 또한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을 좀 더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성격, 적성에 대한 평가를 제공하고 문제의 종류에 따라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및 임상심리전문가에 의한 상담을 제공합니다.

분담지도교수를 통해 이용할 수도 있지만 학교 홈페이지 상담게시판을 통해 익명으로 상담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전문가가 상담을 하며 학생의 비밀이 보장됩니다. 어려워하지 말고 상담 신청을 해보세요.


▲ 신청 : 학생상담실 (890-6624)
의예과 학생들은 김해 캠퍼스에 있는 학생상담진로센터(늘빛관 301호)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 상담내용
학습 : 학습전략, 습관, 환경, 성적관리 등 학습과 관련된 모든 어려움에 대한 도움을 제공합니다.

진로 : 적성, 성향, 환경을 고려한 진로탐색, 진로에 대한 다양한 정보제공, 특정분야 전문가 연계 등 진로에 대한 통합적인 도움을 제공합니다.

심리 : 우울, 불안, 불면, 강박 등의 정신건강문제 뿐만 아니라 대인관계, 성격, 습관 등 스스로에 대한 궁금증이 있는 학생은 누구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 : 심리검사, 성격검사, 적성검사, 학습특성검사 등 상담분야와 관련된 다양한 검사를 시행하고 결과 및 해석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기타 학교생활 전반에 걸친 어려움이나 정보부족

학습전문상담

학생의 학습 향상을 위해 교육전문가들이 상담합니다.

분담지도교수를 통해 이용할 수도 있고, 홈페이지의 상담게시판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학습전문 상담팀에서는 학생 여러분이 학습이 쉽게 적응할 수 있도록 함께 고민하고 맞춤형 학습 상담을 통해 해결책을 찾도록 학습 코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튜터링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이 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고, 학습 능력 및 방법에 대한 도움을 제공함으로써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 방법을 개발하도록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학교의 교직원과 상담프로그램은 학생을 위해 존재합니다. 비밀이 보장되며 학생의 권익을 위해 노력합니다.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언제든지 편한 방법으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