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특색

의학은 인간의 생명현상과 질병에 관해 연구하는 학문이다.

21세기 우리 사회 및 국제사회가 필요로 하는 ‘마음이 따뜻한 의사와 간호사’ 양성은 우리 대학의 목표이다. 인제대학교는 창립정신인 ‘仁術濟世·仁德濟世’의 생명존중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정직, 성실, 근면’의 실천을 통하여 지역사회와 국가 발전에 봉사하며, 궁극적으로 인류 복지사회의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는 ‘도덕적 인간, 협동적 인간, 실천적 인간’의 양성을 목적으로 한다.

우리 대학은 세계보건기구가 권장하는 사회적 책무성과 우리 사회의 건강요구에 부합하는 의료인 양성이라는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학생중심교육, 통합교육, 환자지향교육, 직무바탕임상실습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문제해결능력 향상을 위한 토론식 수업과 인성교육을 강화함으로써 일차의료인 양성에 적합한 실천적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의 보건문제 인식 및 해결 의지를 배양하고, 환경개선활동 등의 사회봉사를 실시하고 있다.

학과소개

의예·의학과는 본 대학의 건학이념인 인덕제세(仁德濟世)의 정신을 토대로 사회적 책무성을 다하는 일차진료 역량을 갖춘 좋은 의사를 배출하고, 나아가 졸업후 임상의, 의학 교육자, 의학연구자 또는 보건의료 행정가로서 지역사회에 봉사하고 공헌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위해 우리대학 학생이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전문직업성(professionalism),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대인관계능력, 리더십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다.

학과특성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백병원을 모체로 성장
훌륭한 백병원 스탭진들로 구성된 교수님들에게 강의를 받으므로 의사국가고시 합격률이 가장 높은 대학입니다. 전국 의과대학 중 가장 많은 부속병원(서울백병원,상계백병원,일산백병원,부산백병원,해운대백병원)을 갖추고 있어 졸업생의 실습 및 취업이 용이합니다.

디지털 의학정보로 미래 의학을 선도합니다.
최첨단 Computer Server에 학습자료 DB를 구축, 활용함으로써 네트웍을 통한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교수진이 직접 집필한 교재로 강의함으로써 이론과 실습이 병행되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창의적인 의료인 양성을 위한 교육에 앞장섭니다.
문제중심의 통합교육과정으로 효과적인 교과과정을 운영하고 있으며, 최신의학 이론과 기술 교육으로 21세기 세계 의학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창의적인 의료인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전인교육을 실시하는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정보화 사회에 적응하는 컴퓨터교육 및 세계화에 대비한 졸업자격 영어시험제도, 사회봉사활동 이수 졸업제도, 해외연수 프로그램 등 전인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의과학자 양성을 준비하는 인제대학교 의과대학
의학 연구능력을 키울 수 있도록 의학과 2학년 2학기부터 3학년 1학기까지 특성교육과정을 통하여 지도교수와 함께 직접 연구과제를 선정하고 설계, 실험하여 연구논문을 작성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과목소개

의예과
의예과에서는 교양과목, 특히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컴퓨터 활용, 국제화 시대에 대비한 한문, 영어 과목들을 배운다. 의학과 학습에 필요한 기초 학문으로 자연과학, 인문과학, 기초의학 과목들을 배운다.

의학과 1학년
의학과 1학년은 의학총론I(몸의 정상구조와 기능), 의학총론II(인체반응과 병태생리), 성장과 노화, 유전, 면역, 감염, 소화기, 심장순환기, 호흡기 등 기초의학 및 각 과목들을 이론중심으로 배운다.

의학과 2학년
의학과 2학년은 혈액과 종양, 질병예방과 건강증진, 신장과 요로계, 내분비/영양, 생식, 근골격계, 신경계, 행동과학과 정신질환, 피부감각기 등 기초의학 및 각 과목들을 이론중심으로 배운다.

의학과 3학년
의학과 3학년은 이론적으로 배운 각 과목들을 몇 개 조로 나누어 부속 백병원에서 실습을 한다.

의학과 4학년
의학과 4학년은 문제해결 중심으로 한 종합임상의학과정을 가진다.

진출분야

일반분야
대학병원 및 종합병원 , 개인병원, 군대 등에서 환자를 돌보는 임상의사, 군의관

교육 및 연구분야
의과대학에서 의학도를 길러내는 교수, 의학연구소에서 게놈프로젝트, 암, 에이즈 등 각종 질병을 연구하는 연구원

보건 의료 행정분야
국가 보건의 의료행정을 연구하고 정책을 세우는 보건의료 행정가